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QUICK MENU
  • 로그인

학과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사학과 학과장입니다.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는 1946년 설립된 사학과로부터 1989년 분화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한국사학과는 유서 깊은 사학과의 전통을 법고창신(法古創新) 하여, 현재 한국사학 분야에서 세계 제1의 명문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세계수준의 대학원과 지역우수대학을 육성하기 위한 국가 프로젝트인 Brain Korea 21사업의 1단계(1999~2005), 2단계(2006~2012), 3단계(2013~2019)에 연속 선정되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명실공이 한국사학의 센터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특히 BK21 2단계 사업에서는 인문사회분야에서 최우수사업단으로 선정되어 교육부 장관의 표창을 받는 큰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BK21 3단계 Plus 사업에서도 더욱 박차를 가하여 세계의 대표적인 명문 역사학과로 발전하겠습니다.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에는 고대, 고려시대, 조선전기, 조선후기, 개항기, 일제시대, 현대 등 7개 전공분야에 총 9명의 전임교수진이 포진해 있습니다. 최고의 교수진을 갖추고 한국사 전 시기에 대해 체계적이고 다양한 커리큘럼을 개설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2006년부터 외국인 전임교수를 채용하여 한국사 영어 강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다시 학과제로 전환함에 따라 전공교육은 더욱 심화될 전망입니다.

한국의 역사에 대한 수요는 세계적인 한류 열풍과 한국사 수능 필수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국내외에서 나날이 증가해가고 있습니다.
잘 알려져 있듯이 역사란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입니다. 역사는 단순히 지나간 과거의 일이 아니라 현재와 연결되어 살아있는 역사입니다. 오늘날 한국의 역사가 세계인에 의해 주목 받고 있는 것도 바로 현재 한국의 위상이 과거와 달리 눈에 띄게 성장하였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는 세계적으로 높아진 한국의 위상에 걸 맞는 세계적인 한국사 교육 및 연구의 중심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