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학과 소개

한국고대사

상고시대 이래 한국 고대의 국가형성 문제부터 삼국 및 남북국시대의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대해 관련 논저와 사료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박대재 교수, 정호섭 교수)

한국중세사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기간의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대해 관련 논저와 사료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고려시대
나말여초의 후삼국 정립 이래 고려왕조의 성립부터 멸망에 이르는 기간의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대해 관련 논저와 사료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이진한 교수)

조선전기
여말선초 조선왕조의 성립부터 1592년 임진왜란 무렵에 이르는 기간의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대해 관련 논저와 사료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강제훈 교수)

조선후기
1592년 임진왜란 이후부터 1876년 강화도조약 이전까지의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대해 관련 논저와 사료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송양섭 교수)

한국근현대사

개항기부터 현대에 이르는 기간의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대해 관련 논저와 사료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개항기
1876년 강화도조약 수립 이후로 1910년 한일강제병합까지의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대해 관련 논저와 사료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유바다 교수)

일제시대
1910년 한일강제병합부터 1945년 해방 이전까지 일제 식민지 시대의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대해 관련 논저와 사료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정태헌 교수)

현대
1945년 해방 이후 한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대해 관련 논저와 사료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허은 교수)

한국사 영어강의
한국근현대사를 중심으로 한국사에 대한 영어강의를 진행한다. (Leighanne Kimberly Yuh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