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과 성평등 교육최종 시행 방안

 

1. ‘17학번 이후 학부 신입생

1) 교육시행방안

. 2016. 11. 1. 자로 개정된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행세칙중 제 43(졸업요건) 에 따라 인권센터, 양성평등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가 인권과 성평등 교육제공

. 신입생은 2017. 3. 13 ~ 2017. 6. 29. 기간에 본인이 선택한 날짜에 블랙보드에서 미리 수강신청 후 1회 참석하여 오프라인교육 이수

. 의과대, 간호대학은 커리큘럼의 특성상, 아래 일정대신 별도 오프라인교육 실시

. 오프라인교육 신청 방법은 [별첨 1] 참조

. 2학년부터는 학년별 1회 온라인 교육 이수 필수

 

2) 협조사항

각 단과대학(학과 행정실 포함)17학번부터 입학생에게 졸업요건으로서의 인권과 성평등 교육안내, 교육방법 안내

 

3) 오프라인 교육일정 매주 2회 개설 (12, 9)

일시

장소

인원

 

3

13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블랙보드에서 신청,

 

선착순

400명 마감

16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20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23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27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30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4

3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6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10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13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17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20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24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27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5

1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4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8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11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15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18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22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25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29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일시

장소

인원

6

1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블랙보드에서 신청,

 

선착순

400명 마감

5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8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12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15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19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22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26일 월요일 12(3교시)

우당교양관 602

29일 목요일 9(1교시)

과학도서관 강당

 

2. ‘16학번 이전 학부생 (편입생 포함)

1) 교육시행방안

. ‘17학년도 기준 2학년 이상 재학생은 인권과 성평등교육 및 장애 인식 개선 교육으로 구성된 온라인교육만 학년별 1회 이수

. 권장사항으로 1년간 시범운영 후, 이수율이 저조할 시 관련부처와 학생대표자들 간의 협의를 통해 의무화 방안 도입

. 온라인교육은 2017. 3. 13일부터 블랙보드에서 이수 가능하며, 신청 방법은 [별첨 2] 참조

. 편입생의 경우 편입한 학년에 맞추어 졸업 전까지 학년별 1회 이수

 

2) 협조사항

각 단과대는 많은 재학생들이 온라인 인권교육을 이수하도록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는 홍보 필요

 

3. ‘17학번 일반대학원생

 

1) 교육시행방안

. 2017. 3. 1일자로 개정된 시행세칙 제 30(인권과 성평등 교육 및 연구윤리교육)에 따라 일반대학원생은 졸업 전까지 온라인교육 이수 (미이수 시 졸업불가)

. 17학번 신입 일반대학원생부터 해당되는 사항임

. 온라인교육은 2017. 3. 13일부터 블랙보드에서 이수 가능하며, 신청 방법은 [별첨 2] 참조

 

2) 협조사항

. 일반대학원은 매 학기 졸업자대상자가 인권교육을 이수하였는지 GMS에서 혹은 인권센터를 통해 확인 필수 (GMS에서 인권교육 이수여부 확인 가능한 권한을 부여받을 담당자 지정 필요)

. 졸업 전 마지막에 교육이수자가 몰리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매 학기 초 각 단과대에서 온라인교육수강 적극 홍보 필요

. 졸업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기존 재학생들도 인권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

 

4. 교직원

1) 교육시행방안

. 전임교원은 온라인교육 이수 시에 교육점수 2점 반영

. 연구교수 및 촉탁강사는 재임용 계약 시 이수증 제출 필수

. , 연구교수 및 촉탁강사의 경우 타 대학에서 동일한 콘텐츠의 온라인교육을 이수했을 시 수료증을 인권센터에 제출하면 온라인교육 면제

. 직원은 온라인교육 이수 시 인사평가에 반영

. 온라인교육은 2017. 3. 2일부터 블랙보드에서 이수 가능하며, 신청 방법은 [별첨 2] 참조

 

2) 협조사항

전임교원, 연구교수 및 촉탁강사, 직원 온라인교육 이수여부는 매학기 각 담당부서(교무처 및 각 연구기관)에서 인권센터를 통해 확인하여 점수평가에 또는 인사에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