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아문제연구소 대만연구센터·평화와민주주의연구소 불평등과민주주의연구센터 초청강연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대만연구센터는 대만의 연구자들을 초빙하여 한국 학계와 대만 학계의 교류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고려대 평화와민주주의연구소 불평등과민주주의연구센터와 함께 타이베이 포럼 이사장인 쑤치(蘇起) 선생님을 모시고 초청강연을 개최합니다. 
쑤치 선생님은 국립정치대학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컬럼비아 대학에서 정치학 박사를 취득했습니다. 뉴욕 <<세계일보>> 편집장, 국립정치대학 교수, 행정원 대륙위원회 주임위원, 입법위원, 국가안보회의 비서장 등을 역임했으며, 이른바 ‘92공식’의 명명자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쑤치 선생님은 양안 관계 및 양안 관계를 둘러싼 대만 내 정치의 핵심적 인물이었을 뿐 아니라, 소련 연구에서 출발하여 국제관계에 관한 많은 논저를 저술한 저명한 학자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대만과 중국, 양안관계 20년의 역사(兩岸波濤二十年紀實)』가 한국어로 번역 출간되기도 했습니다. 양안을 둘러싼 연구와 실천 양면 모두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인 쑤치 선생님의 강연은 대만, 양안 관계, 그리고 동아시아 국제관계에 관심을 가진 여러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제목 : "Cross-Strait Exchanges and Their Impact on China and Taiwan"
일시 : 2017년 11월 24일 (금) 오전 10:00-12:00
장소 : 고려대학교 국제관 115호, 국제회의실
강연자: 쑤치(蘇起) (現 타이베이 포럼 이사장, 前 대륙위원회 주임위원, 국가안보회의 비서장) 
주최 : 고려대 평화와민주주의연구소,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주관 : 평화와민주주의연구소 SSK불평등과민주주의연구센터, 아세아문제연구소 대만연구센터, 외교부
후원 : 한국연구재단
 * 사용언어 : 영어 
 * 학부생, 대학원생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프로그램

환영사 : 정상기 (전 주타이베이 대표)
발표 : Su, Chi (Chairman, Taipei Forum) 
 "Cross-Strait Exchanges and Their Impact on China and Taiwan"

토론
Kao, Koong-Lian (Soochow University),
Lin, Chu-Chia (National Chengchi University)
남광규 (고려대 공공정책연구소)
지은주 (고려대 평화와민주주의 연구소)